Online Boot Camp 콘텐츠 제작 운영
1. 목적 및 배경
가. 학생들이 전공 소개 자료를 직접 제작함으로써 해당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전공 선택에 대한 실질적인 참고자료를 제공
나. 자신의 적성 및 흥미 분야와 전공의 연관성을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전공 선택 시 적성과 흥미를 고려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다. 학생들이 직접 학생의 관점에서 제작한 자료는 전공에 대한 실제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전달
2. 주요 내용
가. 명칭 : Online Boot Camp 콘텐츠 제작
나. 대상 :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전체 학과(전공) 중 희망 학과(전공)
다. 운영 기간 : 2024학년도 11월 ~ 2025학년도 1월
라. 홍보방법 : 온·오프라인 홍보, 고려대 세종캠퍼스 홈페이지 공지, 학과사무실 안내, SNS 홍보, 홍보물 게시, 설명회 진행 등
마. 주제 예시
1) 각 전공의 특징과 진로 전망
3) 전공 관련 인턴십 및 실습 기회
2) 학생들의 전공 선택 경험담
4) 전공 분야 취업 사례 및 졸업 후 진로
5) 기타 전공을 소개하는 내용
바. 콘텐츠 형식 : 영상(유튜브 형식의 브이로그, 다큐멘터리, 인터뷰 등)
1) 영상 길이
- 적정 길이 : 10~15분 내외
- 타겟 : 전공에 관심을 가진 예비 대학생 또는 전과 희망 학생
2) 콘텐츠 구성 요소
- 인트로 : 전공의 핵심 주제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도입부
- 전공 설명 : 전공의 특징, 배우는 과목, 학과의 분위기를 설명하면서 학문적 특성 알리기
- 실제 사례 : 전공을 통해 실제로 학습한 사례나 졸업생의 이야기(인터뷰)
- 진로 정보 :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직업이나 분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사. 참가 방법
1) 학과(전공) 별 팀 단위 참가(최대 인원 수 제한없음)
2) 참가 신청서 제출 후 주제 및 전공 선택
3) 제작한 콘텐츠는 정해진 형식에 맞춰 제출
아. 홍보 및 마케팅
1) 학교 홈페이지 및 포털을 통해 대회 홍보
2) 전공별 전문가 인터뷰 영상이나 팟캐스트 제작하여 흥미 유도
3) 참가자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온라인 갤러리 운영
자. 협력 부서와의 협조
1) 홍보기금팀 : 제작된 영상을 대학 공식 유튜브 채널, SNS 계정, 웹사이트 등을 통해 홍보
2) 입학팀 : 입학 홍보 자료로 활용하여 전공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안내 자료 배포
차. 활용 방안
1) 전공별 설명회 또는 Q&A 세션 진행
2) 입시 설명회 및 대학 박람회에서 활용
3) 대학 홈페이지와 입학 안내 페이지에 삽입하여 온라인 홍보 강화
4)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에서 영상 상영하여 신입생들의 전공 이해 증진
4. 운영 일정
일시 |
세부 내용 |
2024년 11월 중 |
제작 희망 학과 신청서 접수 |
2024년 11월 ~ 2025년 1월 |
영상 제작 |
2025년 1월 |
홍보 협조 및 배포 |
5. 기대효과
가. 전공의 핵심 내용과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되며, 이를 통해 학업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음
나. 학생들이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공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획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다. 선배들의 경험과 전공 소개 자료를 바탕으로 후배들은 다양한 진로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게 되며, 향후 학과 홍보 및 신입생 모집에 활용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