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세종캠퍼스 현장실습 학기제, 신규 실습기관 발굴 인터뷰 ②
  • 작성일 2024.10.17
  • 작성자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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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는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하나가 '현장실습 학기제'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일정 기간 동안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업,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에서 실무 교육과 실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산학연계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오늘은 현장실습 학기제를 위한 새로운 실습기관을 발굴하는 것과 관련하여,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교수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교수


Q1. 실습기관 발굴 및 학생 매칭을 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현재 학교에서 이론을 배우는 학생들은 이론을 현장에서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을 많이 느낍니다.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저는 프로젝트형 수업, 캡스톤 디자인, 디지털 창업 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이론과 실습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목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역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한 현장실습 기관의 발굴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실제로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은 실무 경험을 쌓고, 기업은 잠재능력이 충만한 인재를 발굴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현장실습을 제안하기 시작했고, 이 계기로 실습기관 발굴과 학생 매칭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2. 학과 내에서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기업의 분야, 특성은 무엇인가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디지털경영 전공 학생들은 AI 개발, 데이터 분석 같은 디지털 기술 분야와 콘텐츠 마케팅, 이커머스 등의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특히 경영과 기술이 결합된 실무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는 경영 기술과 지식을 동시에 활용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열망이 반영된 것입니다.

디지털 분야 외에도 공기업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근무 환경과 공공 서비스 경험을 쌓고자 하는 학생들의 요구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Q3. 실습기관 발굴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실습기관 발굴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요소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실습기관의 신뢰도입니다. 교원이 해당 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공적 업무에서 만난 경험이 있을 때 신뢰도가 더욱 보장되며, 이는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실습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학습 및 성장 기회입니다. 기업이 실습생을 단순히 인건비 절감이나 서무 업무 대체 인력으로 활용하지 않고, 학생 교육에 가치를 두며 다양한 업무 기회를 제공하는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달성하며 실무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Q4. 실습기관 발굴을 위한 실습기관 선별 방법 및 전략이 궁금합니다.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저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접근법으로 실습기관을 선별했습니다. 먼저 세미나와 자문 컨설팅 등을 통해 잠재적 실습기관과 초기 접점을 마련하였고, 이렇게 발굴한 기업들의 적합성을 재확인했습니다. 이후 기업 웹사이트와 업계 보고서를 활용해 기초 정보를 수집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분석해 돌발 상황에 대한 위험성을 최소화했습니다.

다음으로 실습기관 관계자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신뢰를 쌓고,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이 학생들의 역량을 사전에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자사에 대한 높은 이해도)을 갖춘 학생들을 매칭하여 실습기관의 요구와 학생의 역량을 적절히 조율했습니다.


Q5. 실습기관과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고 유지하셨나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실습기관과의 관계 구축 및 유지를 위해 실습 프로그램의 목적과 실습생의 역할을 명확히 논의하여 신뢰를 기반으로 한 투명한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기업의 기대치를 적절히 관리하면서, 실제 업무 수행 시 그 기대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실습생의 진행 상황과 기업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상호 이해를 증진했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교원이 직접 나서서 신속하게 해결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성의와 책임감을 입증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여 현장실습의 성과를 입증하며, 이를 통해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Q6. 실습기관에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어떤 혜택을 가장 강조하셨나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실습기관에게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혜택을 설명할 때, ‘적합한 인재를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현장실습 비용 구조를 설명하며 우수한 인력을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확보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더불어, 실습생들이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쌓아 향후 정규직 채용 시 빠른 적응과 높은 생산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Q7. 가장 성공적이었던 실습기관과의 협력 사례를 공유해 주실 수 있나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가장 성공적이었던 사례는 글로벌 셀링을 주력으로 하는 이커머스 기업과의 협력입니다. 해당 기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었고, 클라이언트 교육용 매뉴얼 제작 등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우수한 성과를 보인 학생이 정규 직원으로 채용되었으며, 이는 현장실습의 가치를 입증한 성공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습니다.


Q8. 실습기관 발굴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으셨고,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기업과 학생 간의 기대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실습생, 기업, 학교 간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의 기대치를 조정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또한 기업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학생들의 기초 실력을 강화하고 실습 전 필요한 교육을 충분히 이수하도록 했습니다.

일부 기업이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혜택을 명확히 설명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하여 기업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기업이 실습생에 대한 투자를 망설이는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이점을 강조하여 상황을 해결했습니다.


Q9. 현장실습이 종료된 후 실습기관로부터 받은 피드백과 그에 따른 개선 사항이 있을까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실습기관으로부터 학생들의 빠른 적응력과 배우려는 자세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이 자격증 준비 등으로 실습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했다는 피드백도 있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학생들에게 비즈니스 매너와 기업 요구사항에 대한 사전교육을 강화하고, 실습계획을 함께 점검하는 등 실습의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정 분야에만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마케팅을 전공한 사람이 인사 업무를 맡게 되는 사례를 예로 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개인과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피드백 개선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Q10. 다른 교수님들이 신규 실습기관을 발굴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디지털경영전공 유재현

A.

첫째, 실습기관이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학습 경험과 성장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실습기관을 장기적인 협력 파트너로 보고 학교와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셋째, 학생들의 기본 역량을 탄탄히 다져 실무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크게 성장시킬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와 교원이 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파악한다면, 신규 실습기관을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장실습 학기제를 통해 학생들은 학점을 인정받는 것과 동시에 진로를 설계하고, 사회생활과 조직 문화를 미리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실습 기간 동안 상해보험과 산재보험 가입을 지원받으며, 규정에 따라 실습지원비도 지급받을 수 있다.

현장실습 학기제는 매 학기 다양한 기업과 기관에서 여러 직무별로 실습생을 모집한다.

이에 따라 인문, 경상, 과학기술 계열 등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희망하는 직무의 현재 트렌드를 분석하고, 현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신입이 되기 위한 첫걸음을 산학연계 현장실습과 함께 내딛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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